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 2022년까지는 舊푸르덴셜생명의 자료이며, 2023년부터는 통합사인 KB라이프생명보험의 자료입니다.
-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
- 평가대상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이상인 회사로,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협회의 공식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협회 공시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구분 | 최근 3개년 항목별 평가결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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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등급1) | 2017년 | 2018년2) | 2019년 | ||
- | 보통 | 보통 | |||
계량항목 | 1 | 민원건수발생 | 양호 | 양호 | 보통 |
2 | 민원처리노력 | 양호 | 보통 | 미흡 | |
3 | 소비자대상 소송건수 | 보통 | 양호 | 양호 | |
4 | 영업 지속가능성 | 양호 | 우수 | 우수 | |
5 | 금융사고 | 보통 | 우수 | 양호 | |
비계량항목 | 6 |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 보통 | 양호 | 양호 |
7 | 상품 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
양호 | 보통 | 보통 | |
8 | 상품 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
양호 | 보통 | 보통 | |
9 |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영 |
양호 | 양호 | 보통 | |
10 | 소비자정보 공시 | 양호 | 보통 | 양호 |
1) 종합등급은 2018년 실태평가부터 도입
2) ‘16년 3등급 → ‘17년 4등급 → ‘18년 5등급 체계로 개편
공시 참고내용
-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
- 평가대상 회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 이상인 회사로,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생명보험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계량항목 | 1 | 민원발생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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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민원처리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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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소송관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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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영업 지속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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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금융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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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계량항목 | 6 |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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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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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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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소비자보호 정책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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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소비자정보 공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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