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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 2022년까지는 舊푸르덴셜생명의 자료이며, 2023년부터는 통합사인 KB라이프생명보험의 자료입니다.
  •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
  • 평가대상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이상인 회사로,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협회의 공식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협회 공시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구분 최근 3개년 항목별 평가결과
종합등급1) 2017년 2018년2) 2019년
- 보통 보통
계량항목 1 민원건수발생 양호 양호 보통
2 민원처리노력 양호 보통 미흡
3 소비자대상 소송건수 보통 양호 양호
4 영업 지속가능성 양호 우수 우수
5 금융사고 보통 우수 양호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보통 양호 양호
7 상품 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양호 보통 보통
8 상품 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양호 보통 보통
9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영
양호 양호 보통
10 소비자정보 공시 양호 보통 양호

1) 종합등급은 2018년 실태평가부터 도입

2) ‘16년 3등급 → ‘17년 4등급 → ‘18년 5등급 체계로 개편

공시 참고내용

  •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
  • 평가대상 회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 이상인 회사로,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생명보험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협회공시 바로가기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계량항목 1 민원발생건수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중·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
2 민원처리노력
  • 금감원에서 처리된 민원의 평균처리기간
  • 금융회사에 자율조정처리 의뢰된 민원 건 중 조정성립 민원건수비율
3 소송관련
  • 소송 건 중 패소율 및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
4 영업 지속가능성
  •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
5 금융사고
  • 금감원에 보고된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 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 및 총괄부서를 두고 있으며 공정한 업무수행을 제도적으로 보장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의 활발한 운영(CEO 참여 여부 등)
  • 소비자보호 업무계획의 적정성과 이행수준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구성 및 평가·보상의 중요성
  • 기타 부서의 소비자보호 노력에 대한 성과평가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 사전협의가 제도화되어 있으며 협의누락이나 개선사항에 대해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가 적절한 사후 조치 실시
  • 상품개발 과정에서 소비자 의견반영 절차가 제도화되어 실시
  • 민원발생 원인분석과 신상품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조사가 제도화되어 있으며 상품개발 시 결과 반영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 판매프로세스 점검절차와 교육 및 성과평가 등 사후조치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운영
  • 판매조직의 평가·보상시스템에 대해 CCO 등 소비자보호 조직의 관여 정도
  • 고객정보 보호관리 시스템 구축 여부
9 소비자보호 정책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영
  • 금융당국의 소비자보호 정책 등에 대한 참여 및 이행
  • 소비자보호 자체적인 제도개선을 통한 소비자보호 연구·노력 활성화
  • 장애인 관련 소비자보호 강화
  • 효율적인 민원시스템 운영
  • 민원발생 원인에 대한 상시적인 분석과 사전예방 등
10 소비자정보 공시 등
  • 홈페이지 소비자정보 및 ARS의 편의성
  • 홈페이지 소비자정보의 종류 및 내용이 풍부하며 주기적인 업데이트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지 여부
  • 금융소비자와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주기적으로 실시하는지 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