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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센터 시스템 통합 완료 전까지 계약하신
각 회사의 사이트에서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을 사칭하며, SMS, 전화, 가짜 사이트 등을 통하여 다양한 개인정보 입력을 요구하거나
송금을 요구하는 사기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니 각별한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로 금융기관 등의 명의로 불특정 다수의 일반인에게 은행이나 유명 쇼핑몰 사이트의 로고 등을 포함한 e-mail을 보내 로고 등을 선택하면 자신들이 작성한 가짜 웹사이트(은행이나 쇼핑몰처럼 꾸며진 가짜 웹사이트)로 연결이 되도록 하여 고객이 아이디, 패스워드, 계좌번호, 신용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신상 정보를 빼내는 신종 해킹수법 입니다.
개인 이용자 스스로가 피싱 메일이나 사기성 이벤트 등에 현혹되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메일이나 게시판에 연결된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입력하거나, 전화상으로 알려주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직접 공식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수정하거나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신용카드사 등에서는 메일이나 전화상으로 개인정보(금융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경품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회원가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해도 될 만한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인지 판단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행사의 출처가 확실한 이벤트에만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전자상거래 등 개인정보와 금융거래정보가 사용되는 사이트의 경우 특별히 주의가 요구됩니다. 홈페이지 외관상으로는 피싱 사이트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심코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주소창에 직접 입력하기가 불편하다면,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구글)으로 조회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비밀번호는 본인확인을 위한 수단이므로 타인이 추측하기 쉬운
전화번호나 생년원일 등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정보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비밀번호 : 영어대문자, 영어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등) 조합으로 8자 이상
나쁜 비밀번호 :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4글자이하, ID와 동일한 것
은행이나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일반적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계정의 비밀번호와 다르게 생성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싱 경유지로 사용된 PC들은 윈도우 취약점이 패치되지 않아 해킹을 당하거나 악성코드가 설치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업데이트와 백신프로그램이 필수이며, 안전한 인터넷 사용 습관을 들이는 것도 기본입니다.
피싱이 의심된다면 관련 기관으로 신고하세요.
공공기관(검찰, 금감원 등)과 금융기관(은행, 카드사 등)은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개인정보와 금융거래정보를 알려달라거나, 특정 인터넷사이트에 접속하도록 유도하여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정보 등의 입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2. 보안카드번호 요구에 유의할 것보안카드 일련번호와 보안카드 코드번호 ’전체’를 알려달라고 하거나 인터넷 사이트에 입력하도록 요구하면 보이스피싱이므로 절대로 응하여서는 안되며, 또한, 타인이 전화나 문자메시지 등으로 보안카드 코드번호 일부를 요구하는 경우도 일절 응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3. 보안강화 서비스에 반드시 가입할 것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에 가입하여 타인에 의한 공동인증서 무단 재발급을 제한하고, KB라이프생명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개인화 이미지를 이용한 보안서비스를 적극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 다운로드나 이메일 선택 금지출처가 불분명한 파일과 이메일 등은 악성코드가 포함되어있어 파밍 등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다운로드 자제 등 이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KB라이프생명은 온라인을 통해 보안승급 등을 요구하지 않음KB라이프생명은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등으로 보안승급 등의 조치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일절 응대하지 마시고, 인터넷 즐겨찾기나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KB라이프생명 홈페이지에 접속하였더라도 보안승급 등을 이유로 금융거래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는 파밍이므로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피해발생 시 즉시 지급정지 요청피해를 당한 경우 즉시 KB라이프생명 고객센터나 경찰청 112센터로 신고하여 사기범 계좌의 지급정지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또는 문자의 발신자 번호가 인터넷사기로 경찰에 피해 신고된 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밍, 스미싱 탐지(차단) 기능을 제공합니다.
폴-안티스파이(모바일)타인의 음성, 문자메시지, 사진 등을 훔쳐볼 수 있는 스파이앱의 설치유무를 판단하고 삭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최근 가장 성행하는 금융사기수법으로 가해자가 스마트폰으로 보낸 이벤트, 무료쿠폰, 대출, 사진송부 등의 메시지를 피해자가 선택하는 순간 악성코드가 해당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인증정보를 알아내 피해자 몰래 결제를 함으로써 피해를 주는 사기 수법입니다. 최근에는 정부기관을 사칭하거나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등의 내용으로 진화하고 있어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휴대전화 문자를 의미하는 문자메시지(SMS)와 인터넷, 이메일 등으로 개인 정보를 알아내 사기를 벌이는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스마트폰의 소액 결제 방식을 악용한 신종 사기수법입니다.
인터넷상의 아이템사기, 사용자도용, 사기, 해킹/바이러스 유포 등 사이버 범죄 수사 관련 상담 및 신고
은행, 증권, 카드, 보험 관련 분쟁, 금융범죄 등 상담 및 신고
정부, 공공, 교육 등 주요기관 관련 각종 침해사고신고 및 상담
전자상거래상에서 계약취소/반품/환불, 계약변경/불이향, 허위/과장광고 쇼핑몰 폐쇄등 전자거래 분쟁을 해결 및 피해를 구제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처한 상황을 입력하면, 이를 시스템 상에서 자동으로 처리하여 개인화된 답변을 제공
지급정지의뢰 및
피해구제신청
피해환급금지급
기관명 | 연락처 | 기관명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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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회 | 02) 2156-8000 | 국민은행 | 1588-9999 |
금융감독원 | 1332(→4→1) | 농협중앙회 | 1588-2100 |
은행연합회 | 02) 3705-5000 | 기타금융회사 | 각 금융회사 콜센타 |
출처 : 2011.09.30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및 금융감독원 홈페이지